본문 바로가기

FC서울 이야기/명예기자의시각

FC서울 팬과 명예기자가 함께한 립덥 뮤직비디오 ‘진군가’ 제작과정을 밝힌다






“나도 FC서울 팬들이랑 클럽송으로 립덥뮤비 만들고 싶다... 이건 뭐 거의 불가능이겠지?”

 7월 9일(토)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펼쳐진 ‘142명의 열정’의 시작은 약 한달 전 한 명예기자의 트위터 멘션이었다. 이때까지만 해도 많은 사람이 필요한 립덥은 명예기자의 힘만으론 불가능해 보였다. 그러나 ‘시작은 미미하였으나 끝은 창대하리라’라는 말이 있지 않던가. 분명 불가능한 일이었지만 우리들은 해냈다. 수차례 회의와 많은 사람들의 도움, 격려로 창대하게 이뤄낸 FC서울 진군가 립덥뮤비! 지금부터 약 두 달여간의 대장정을 느껴보자~










진군가 립덥이 있기까지



 립싱크와 더빙이 결합된 말로 음악에 맞춰 노래를 부르듯 연기하는 뮤직비디오 형식의 영상물을 뜻하는 ‘립덥(Lip Dub)’. 사실 명예기자들에게도 립덥은 매우 생소했다. 하겠다고 큰소리는 쳤지만 노래 선정부터 동선체크, 그리고 많은 팬들을 참여하게 만드는 일까지 모든 일이 어설프고 조심스럽기만 했다.


 처음 시작은 선곡이었다. FC서울의 수많은 클럽송 중 어떤 노래가 가장 팬들의 열정을 잘 나타낼 수 있을까? 제일 먼저 떠오른 클럽송은 바로 ‘진군가’였다. 경기시작 전 경기장에 울려 퍼지는 ‘진군가’는 이미 많은 팬들 사이에서 역동적이며 열정이 넘치는 FC서울의 모습을 가장 잘 나타내는 클럽송으로 대표되고 있다. 후보 중 하나였던 마야의 ‘Yeah Yeah Yeah 서울’이 마지막까지 ‘진군가’와 경쟁을 벌였지만 “서울은 오늘도 승리를 향해 전진 전진 하리라”라는 가사처럼 승리를 향한 염원을 담아 열정을 뽐내기에 ‘진군가’가 적합하다 여겨져 최종적으로 선택되었다.


 이제 동선이 문제였다. 립덥 준비과정에 있어서 가장 많은 마찰이 있었던 것이 바로 동선이었다. 직접 카메라를 들고 노래에 맞춰 이동해보지 않는 이상 어떠한 동선도 확신할 수 없었다. 사실 처음 회의를 통해 나왔던 동선은 확정된 동선보다 경기장 내에서의 움직임이 많았다. N석 1층에서 시작해 계단을 이용하여 2층으로 올라가 1층에 모인 사람들이 합창하는 모습을 내려 잡는 것으로 마치는 것이 처음 동선이었다. 그러나 서울월드컵경기장의 아름다운 외면을 카메라에 담을 수 없다는 점과 경기장 관중석 내 계단 사이사이가 좁아 이동에 불편하다는 점 등이 문제점으로 지목되어 북측계단에서부터 경기장 안까지 들어오는 동선으로 채택되었다.










 립덥 촬영 날이 가까워질수록 명예기자들에게 초조함이 밀려왔다. 평일엔 경기장 입장이 제한되기 때문에 동선에 맞춰 액션을 구체화하는 것이 어려웠다. 그리고 촬영 당일에 쓰일 소품을 제작하는 데에도 생각보다 많은 시간이 들었다. 부담감이 더 커져갔다. 다행히 구단의 도움으로 명예기자들끼리 리허설을 진행 할 수 있었다. 리허설은 명예기자들이 1인 다 역으로 직접 연기하고, 노래 소절에 따른 위치를 체크함으로써 점점 틀을 잡아가게 됐다.


 리허설 후 본격적으로 소품제작에 들어갔다. 각자의 일과가 끝나면 하나둘 경기장으로 모였다. 명예기자들은 자정이 될 때까지 글자를 오리고 종이비행기를 접으며, 휴지폭탄을 말았다. 그렇게 소품을 준비하는 시간만큼 촬영날도 다가오기 시작했다.










드디어 D-DAY!




 드디어 D-DAY! 촬영 며칠 전부터 장마의 영향으로 많은 양의 비가 내려 촬영을 접을 각오까지 하고 있었다. 하늘도 립덥 촬영을 환영하는 걸까. 촬영 시간이 다가 올수록 해가 하늘 높이 떠오르기 시작했다.


 팬들과 약속한 2시가 되었다. 삼삼오오 모이기 시작한 팬들은 이내 북측광장을 붉은 물결로 물들였다. 립덥은 팬들 개개인의 개성을 자유롭게 표현해내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얼마나 활발하게 참여해줄 지가 촬영의 성공 키워드였다. 그러나 모두 스쳐지나가는 걱정이 었다. 많은 팬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하길 원했고, 기대했던 것보다 훨씬 역동적인 액션을 구사해냈다.


 눈부실 정도로 하얀 드레스와 깜찍한 천사 의상을 입은 두 소녀는 립덥 촬영 전부터 모두의 이목을 끌었다. 두 소녀는 영상이 공개되면 FC서울의 여신으로 자리 잡게 되지 않을까? 북측 계단에서 '오 우리의 서울-'로 힘차게 문을 연 두 청년 역시 모두의 감탄을 이끌어냈다. 하이파이브를 하며 카메라를 향해 도전적으로 연기를 펼친 두 청년은 사실 알고 보니 전혀 모르는 사이였다고. '타오르는 열정 피 끓는 투혼을-'에서의 커플 역시 돋보였다. 진짜 커플로 의심될 만큼 자연스러운 연기를 펼쳐 모두를 깜짝 놀라게 했는데, 립덥 촬영 후 진짜 커플로 발전하게 되진 않았을지... '장기하와 얼굴들'의 여중생 4인방도 주목할 만하다. 배역을 미리 알려준 일이 없는데 '장기하와 얼굴들'의 배역 신청에서 손을 번쩍 든 여중생 4인방은 선글라스까지 챙겨오는 센스까지 겸비, 캐릭터를 살려 명품 정색 연기까지 펼쳤다.








 무더운 날씨 속에 리허설 두 번과 본 촬영 네 번. 총 여섯 번의 촬영에도 힘든 내색 없이 즐거운 분위기에서 완성된 142명의 열정. 경기장을 뒤덮는 검붉은 물결처럼 FC서울 팬과 명예기자의 순수한 열정만으로 제작된 FC서울 립덥뮤비가 이제 전광판을 통해 공개된다.


/글=FC서울명예기자 김도란 (kdr0521@hanmail.net)



/사진=FC서울 명예기자 김검수(twindino@hanmail.net)

          FC서울 명예기자 이소영(ki890124@nate.com)

          FC서울 명예기자 임초롱 (se7enzzz@nat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