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C서울 이야기/명예기자의시각

올림픽대표 김태환. 우즈베키스탄전 1골 1도움 기록하며 맹활약!


                                   
김태환이 선제골 뒤 골 세레머니를 펼치고 있다 (사진출처 - 연합뉴스)



FC서울의 미래 김태환이 우즈베키스탄과의 평가전에서 맹활약을 펼치며 팀의 5-1 대승에 일조했다. 지난 요르단과의 올림픽 예선전 홈경기에서 1골을 기록했던 김태환은 이 날 경기에서도 골을 터트리며 올림픽대표 경기 3경기에서 2골을 터트렸다.


FC서울 소속으로 아직 1골도 신고하지 못하고 있는 것을 감안한다면 놀라운 골 결정력이 아닐 수 없다. 전반 선제골과 후반 팀의 5번째 골을 어시스트 하며 1골 1도움을 기록한 김태환은 홍명보호의 히든 카드임을 증명하며 깊은 인상을 남겼다. 그럼 이 날 경기에서 김태환의 활약상을 다시 한번 돌아보자.



전반 2분만에 선제골 작렬!



김태환의 포지션인 라이트윙은 우수한 자원들이 대거 몰려있다. 김태환 외에 조영철(알비렉스 니가타), 김보경(세레소 오사카), 서정진(전북 현대) 등 실력있는 선수들이 치열한 경쟁을 펼치고 있다. 하지만 이 날 경기에선 김보경은 아시아 챔피언스리그에서 당한 코뼈 부상으로, 조영철은 소속팀 일정상으로, 서정진은 국가 대표팀 차출로 인해 홍명보 감독은 김태환에게 다시 기회를 주었다.


FC서울에서 많은 경기를 소화하지 못하고 있는 탓에 경기 감각이 우려되기도 했지만 그러한 우려를 불식시키기에는 많은 시간이 필요하지 않았다. 전반 2분 좌측면을 돌파한 윤일록(경남)이 올려준 크로스를 강력한 발리 슈팅으로 연결하며 선제골을 기록한 것이다. 이 날 경기에서 대활약을 예감하게 하는 멋진 골이었다. 김태환의 선제골 덕분에 대한민국은 손쉽게 경기 흐름을 잡을 수 있다.


기세가 오른 김태환은 전반 4분 배천석(빗셀 고베)과 2대1 플레이를 보이며 추가골을 노렸지만 배천석의 최종 패스가 아쉽게 수비에 걸리며 무산됐다. 하지만 대한민국의 추가골도 김태환의 발끝에서 시작됐다. 전반 16분 배천석의 헤딩 패스를 이어 받은 김태환은 특유의 빠른 스피드를 활용해 우측면을 돌파한 뒤 올린 땅볼 크로스가 수비에 걸렸지만 윤일록이 다시 빼앗아 골대 상단에 꽂히는 왼발 슈팅으로 팀의 두 번째 골을 성공시킨 것이다. 크로스가 수비에 걸린 탓에 도움으로 기록되진 못했지만 김태환은 총알과 같은 돌파로 추가골에 큰 기여를 했다.


전반 44분엔 현란한 기술을 앞세워 우즈베키스탄의 측면을 유린했다. 에고르의 등 뒤로 공을 차 놓고 다시 한번 빠른 스피드를 활용해 공을 잡은 뒤 롱 크로스를 올렸지만 아쉽게 수비에 걸리고 말았다. FC서울 경기에서도 수비수 등 뒤로 공을 차 놓고 돌파하는 모습을 종종 보여줬던 김태환은 이 날 경기에서도 자신의 주특기를 유감없이 발휘 했다. 전반 내내 주도권을 잃지 않았던 대한민국은 전반전을 3-0으로 마치게 되었다.




 

      김태환의 돌파는 이 날 올림픽대표팀의 주요 공격루트중 하나였다. (사진출처 - 베스트일레븐)





후반. 팀의 5번째 골까지 어시스트 하다!



후반 들어서도 김태환의 활약은 변함 없었다. 특유의 돌파뿐만 아니라 수비에서도 좋은 모습을 보여줬다. 후반 1분 상대의 패스 흐름을 끊어내며 따낸 볼이 윤일록의 돌파와 백성동(연세대)의 마무리 슈팅으로 이어지며 공격의 출발점 역할을 하기도 했다.


이대로 마무리 하기엔 아쉬운 듯 김태환은 후반 22분 도움 1개를 추가한다. 백성동의 패스를 받아 우측면 돌파 뒤 상대 수비수를 침착하게 따돌리고 왼발로 찔러 준 패스를 박용지(중앙대)가 받아 팀의 5번째 골을 성공시킨 것이다. 공격 포인트 1개를 더 추가한 김태환은 후반 34분 김경중(고려대)과 교체될때 까지 우측면을 지배하며 팀의 대승을 이끌었다.


홍명보 감독의 눈도장을 받는데엔 성공했지만 김태환에겐 많은 과제가 남아있다. 먼저 김태환은 FC서울에서 의 활약도를 높일 필요가 있다. 김태환은 이번 시즌 14경기 출전에 0골0도움으로 아직 공격포인트를 올리지 못하고 있다. 이 날 경기에서의 좋은 모습을 FC서울에서도 이어가야 주전 경쟁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을 것이다.


게다가 같은 장소에서 열린 폴란드와의 평가전에서 경쟁상대라 할 수 있는 서정진은 2개의 도움을 기록하며 강한 인상을 남겼다. 그리고 현재 A대표팀에서 활동중이지만 남태희(발랭시엔) 역시 올림픽대표팀에 합류 가능한 나이대다. 조영철, 김보경마저 돌아온다면 더더욱 치열한 경쟁이 예상된다.


하지만 김태환에게도 장점은 충분하기에 비관만 할 필요는 없다. 김태환은 강한 체력을 앞세워 적극적인 수비가담과 폭발적인 스피드를 활용한 돌파가 눈에 띄는 선수다. 따라서 자신의 장점을 활용해 앞으로 찾아올 기회마다 자신을 어필한다면 충분히 가능성이 있다. 앞으로도 올림픽대표팀에서 김태환의 모습을 자주 볼 수 있을지 여부가 주목된다. 올림픽대표팀의 다음 경기는 11월 23일 카타르와의 올림픽 최종예선 원정 경기이다.



글=김성수 FC서울 명예기자 go16korea2002@yaho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