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C서울 이야기/명예기자의시각

[R리그] 2011 R리그를 결산하다!








2011년 R리그도 지난 13일 성남전을 마지막으로 종료됐다. 작년 최진한 감독이 이끈 FC서울의 미래군들은 10승 3무 1패의 성적으로 R리그 A조 1위를 차지했기에 디펜딩 챔피언으로서 올해도 많은 기대를 모았다. 하지만 김성남 감독 체제로 바뀐 올해 R리그에선 8승 4무 9패를 기록하며 1위 자리를 성남에 내주고 A조 5위에 자리했다. 작년보다 순위가 떨어지긴 했지만, 성과도 있었다. 동북고 선수들을 쓰지 않았던 최진한 감독과는 달리 김성남 감독은 동북고 선수들에게 많은 기회를 주며 프로를 경험하게 했고, R리그에서 좋은 모습을 보인 최종환, 강정훈, 고광민등은 현재 1군에 머물며 팀에 보탬이 되고 있다. 2군 선수들이 1군 출전에 대비해 경기 감각 유지와 젊은 선수들에게 기회 제공을 위해 존재하는 R리그. 올해 R리그에선 어떠한 일이 있었는지 알아보는 시간을 마련했다.



출발은 다소 불안했다. 수원과 경찰청을 상대로 1승 1무를 기록했지만 이후 강원과 인천, 대전에게 연달아 패배하며 A조 7위까지 내려 앉은 것이다. 특히 대전을 상대로는 강정훈의 선제골로 앞서나갔지만, 유상훈의 실책성 플레이로 내준 간접 프리킥으로 인해 실점했고 이후 페널티킥 실점이 겹치며 아쉬운 역전패를 당하기도 했다.


하지만 전북과의 홈경기에서 3-1로 승리하면서 분위기 반전에 성공했다. 시즌 초 1군 무대에서 활약했던 신인 이재안은 이 경기에서 두 골을 터트리며 팀 승리에 크게 일조했다. 이 후 열린 성남과의 원정경기에선 치열한 공방전 끝에 0-0 무승부를 기록했다. 당시 1군에서 좀처럼 기회를 잡지 못했던 김동진은 이 날 R리그에서 처음으로 모습을 드러냈지만 아쉽게도 데뷔전을 무승부로 장식하게 되었다.


하지만 이 경기는 다음 경기 대승을 위해 잠시 숨을 고른 것에 불과했다. 라이벌 수원을 만난 서울은 전반 강정훈의 멀티골과 이광진, 김동효의 골로 일찌 감치 승부를 갈랐고 결국 4-0의 압승을 거둔 것이다. 당시 많은 장맛비가 내리면서 선수들이 플레이 하는데 어려움을 겪었지만 선수들은 폭우를 뚫고 기분 좋은 승리를 거두었고 또 수원 원정에서 거둔 승리라 승리의 기쁨은 배가 되었다.


다음 경기인 강원과의 홈경기 역시 폭우 속에서 경기를 치렀지만 강원의 테스트 용병인 주앙에게 골을 허용하며 0-1로 아쉽게 패했지만 패배의 아쉬움은 오래가지 않았다. 인천으로 원정으로 떠난 서울은 전반 유준수에게 선제 실점을 허용했지만 후반 김동진의 헤딩골과 동북고 소속의 김학승의 역전골로 2-1 역전승을 거둔 것이다. 이 경기에선 베테랑들의 활약이 컸다. 김동진은 헤딩골을 넣으며 승부를 원점으로 돌려놓았고, 부상으로 오랫동안 그라운드를 떠나 있었던 최태욱은 김학승의 골을 어시스트 하는 활약을 펼쳤다.


이후 서울 미래군들의 행보엔 거침이 없었다. 전북과의 원정경기에서 4-2로 승리를 거둔 서울은 대전 원정경기에서도 시종 일관 상대를 압도하며 배해민의 두 골과, 강정훈, 김동효의 골을 묶어 대전을 4-0으로 대파했다. 이 후 벌어진 전북과의 홈경기에서도 배해민의 두 골과, 윤승현의 골이 더해지며 3-0으로 꺾었다. 4연승을 기록하는 동안 서울은 13골 3실점으로 안정된 전력을 보였고 A조 2위까지 오르기도 했다.
 

하지만 그 후 서울 미래군들에게 먹구름이 드리우기 시작했다. 이 후 벌어진 성남과의 홈경기에서 1-2 패를 당하더니 인천과의 홈경기에선 1-1 무승부를 기록했고 강원 원정에서도 2-2 무승부를 기록한 서울은 경찰청과의 홈경기에서 충격의 1-3 패배를 기록했다. 이 후 수원과 경찰청을 상대로도 연달아 패배를 기록한 서울은 A조 5위로 내려 앉으며 우승 경쟁에서 멀어졌다.


이 후 대전을 상대로 한 홈경기에선 박용호, 방승환등이 좋은 모습을 보이며 2-1로 승리했지만 성남과의 최종전에선 주전 4명을 제외하고 모두 동북고 선수들로 구성하며 성남에 맞섰지만, 0-3 패배를 당했고, 결국 A조 5위로 시즌을 마무리 했다.





주요 선수 활약도










1. 배해민


작년 R리그에서 윤동민(現 부산)과 최고의 콤비플레이를 보이며 6골로 득점 랭킹 2위를 차지했던 배해민. 하지만 올해 윤동민이 팀을 떠나면서 위력이 반감되지 않을까 하는 예상이 있었지만, 배해민은 여전히 2군 주축 공격수였다.


올해는 14경기 출전 8골 2도움으로 팀내 최다 득점 및 득점 랭킹 4위에 오르며 한 단계 진일보한 모습을 보여주었다. 게다가 배해민이 선제골을 기록한 5번의 경기에선 모두 승리를 거두며 그가 터트린 선제골은 팀의 승리의 중요 키워드 중 하나였다.








2. 강정훈


작년 시즌 드래프트 1순위의 주인공 강정훈. 2010년 9경기 출전 5골 1도움으로 가능성을 보여줬던 강정훈은 올해도 8경기에 출전해서 6골을 넣는 놀라운 골 결정력을 선보였다.


R리그에서 맹활약으로 지난 8월 전북과의 원정 경기에서 K리그 데뷔전을 가졌던 강정훈은 데뷔전에서부터 헤딩골을 넣었고, 지난 부산과의 홈경기에선 팀의 승리를 안겨주는 역전골을 터트리며 9경기 출전 2골 1도움(10/20일 기준) 의 기록으로 1군에서도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






3. 고광민


이번 시즌 드래프트 2순위로 FC서울에 입단한 고광민은 팀의 라이트윙으로서 빼어난 활약을 펼쳤다. 수원과의 R리그 첫 경기에서 교체 투입된 고광민은 그 경기에서 골을 넣었고 다음 경기인 경찰청전에서도 선발 출전하여 골을 넣는 등 두 경기 연속골로 깊은 인상을 남겼다.


이 후 6월23일 수원과의 원정경기까지 8경기 연속으로 출전하며 주축 멤버로 활동한 고광민은 1군으로 자리를 옮겨 6월29일 경남을 상대로한 러시앤캐시컵 8강전에서 1군 데뷔전을 치렀고 이후 5경기 출전에 1도움을 기록하며 강정훈과 함께 1군에서 자신의 입지를 굳혀나가고 있다.






 





4. 김동진


김동진은 올해 R리그에서 8경기에 모습을 드러냈다. 2006, 2010 월드컵에 출전했으며 러시아 제니트에서 UEFA컵(現 유로파리그) 우승을 맛보기도 했던 그가 2군 리그에 출전한다는 것이 팬들에겐 다소 의아할 수 있는 부분일지도 모르겠다.


2011년 FC서울로 복귀한 김동진은 현영민과 아디에게 밀려 좀처럼 기회를 잡지 못했다. 결국 그는 6월 16일 성남과의 원정 경기를 통해 R리그 첫 경기를 가지게 되었다. 한때 국가대표 주전선수까지 했던 그였기에 R리그 출전은 자존심이 상할 수도 있었지만 그는 1군에서 벤치에 앉아 있는 것보단 2군 경기에 출전하며 컨디션을 조절하는 길을 선택했다.
 

그 후 7경기 연속으로 주전 레프트백으로 선발 출전한 그는 인천과의 원정 경기에서 헤딩골까지 터트리며 팀의 승리를 이끌었다. 젊은 선수들로 구성된 2군 선수단에 베테랑 김동진의 존재는 든든한 버팀목이었고 김동진 역시 2군에서 착실하게 몸을 만들며 경기 감각과 컨디션을 유지할 수 있었다.


기회를 엿보던 김동진은 9월 18일 부산과의 홈경기를 통해 1군에 복귀했고 동점골까지 뽑아내는 대활약을 펼쳤다. 그 덕에 현재 그는 FC서울의 주전 레프트백으로 활약하고 있다. R리그에서의 착실한 준비가 그에게 1군 주전이라는 열매를 안겨준 것이다.








5. 최원욱


기록으로만 놓고 보면 최원욱은 그리 돋보이지 않는다. 이번 시즌엔 고작 1도움만 기록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최원욱이 선수단에 중요한 인물이었다는 걸 부인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팀 내 최다인 20경기 출장이 이를 증명한다. 원래 포지션은 오른쪽 측면 수비수지만 중앙 수비와 수비형 미드필더까지 소화하는 다재다능함으로 팀 내 빛과 소금 역할을 톡톡히 했다. 최원욱의 이러한 헌신은 팀 내 보이지 않은 큰 힘이었다.





Potential



 

동북고 소속의 김학승



김성남 감독은 R리그에 동북고 선수들에게도 많은 기회를 주면서 프로를 경험하게 했다. 가장 눈에 띄는 선수는 동북고 주장을 맡고 있는 김학승 이었다. 중앙 미드필더인 그는 동북고 선수들 중 최다인 11경기에 출전했고, 지난 인천전에선 최태욱의 패스를 받아 팀을 승리로 이끄는 역전골까지 성공시키는 등 좋은 모습을 보였다.


올해 R리그에서 동북고 선수가 넣은 골은 이 골이 유일하다. 또 정확한 킥을 갖추고 있어 프리킥시 프리키커로 나서기도 했다. 오른쪽 측면 공격수인 주형준 역시 좋은 활약을 펼쳤다. 김학승 다음으로 많은 경기인 7경기에 출전한 그는 빠른 발과 정확한 패스로 팀의 공격에 활기를 불어 넣었고 대전과의 원정경기에선 강정훈의 골을 어시스트 하기도 했다.





내년 K리그가 승강제 도입에 따른 리그 개편으로 현재 R리그는 존폐의 기로에 서있다. R리그가 사라진다면 그간 서울월드컵경기장 보조경기장과 챔피언스파크에서 보여줬던 이들의 플레이 모습을 다신 볼 수 없겠지만, 많은 젊은 선수들이 R리그를 통해 얻은 경험으로 1군에서도 곧 모습을 드러낼 수 있을 거라 생각된다. 올해도 R리그에서 수고했던 많은 선수들. 앞으로 이들은 어떤 모습으로 FC서울에 기여하는 플레이어가 되어 있을지 주목된다.



글=김성수 FC서울 명예기자 go16korea2002@yaho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