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C서울 이야기/명예기자의시각

안녕....FA컵, 내년엔 꼭 정상에서 만나기로 해






 또다시 정상도전을 다음해로 미뤄야 했다.


 FC서울은 27일(수) 포항스틸야드에서 열린 ‘2011 하나은행 FA컵’ 8강전 포항 스틸러스와의 경기에서 전 후반에 주거니 받거니 하며 난타전을 펼쳤으나 연장전에 포항 노병준에게 뼈아픈 결승골을 허용하며 포항에 2-4로 패했다.










좀처럼 닿지 않는 FA컵 정상의 인연



 서울은 2004년 이후로 좀처럼 FA컵과의 인연이 닿지 않았다. 우승은커녕 4강에도 올라가지 못했다. 2004년 이후로 거둔 서울의 최고성적은 2006년, 2007년, 2011년에 기록한 8강 진출.


 사실 이번 시즌만큼 FA컵 대진 운이 좋았던 적이 없었다. 32강전에서 내셔널리그 팀은 용인시청을 만나 기회를 잡았다. 사실 용인시청은 FA컵 32강전 이전에 1주일동안 4경기를 치르며 이미 선수들의 체력이 바닥난 상태였다. 이러한 용인시청을 상대로 FC서울은 4-0의 손쉬운 승리를 거두며 16강에 안착했다.


 16강 상대 역시 내셔널리그 팀인 부산 교통공사. 부산 원정이라는 점과 상대가 내셔널리그의 강호라는 점 때문에 약간의 부담감은 있는 것은 사실이었으나 K리그 팀과 붙는 다른 팀에 비해서는 사정이 나은 편이었다. 이 경기는 전반 종료 직전에 얻은 프리킥을 제파로프(현 알샤밥)가 멋진 골로 연결시키며 1-0으로 신승했다.


 하지만 8강 상대는 녹록치 않았다. 이번 시즌 황선홍 감독이 부임하며 명가재건을 선언한 포항이었기 때문이었다. 또한 원정경기였다.


 그러나 서울은 FA컵 8강전에 열리기 10일전에 열렸던 K리그 정규리그 19라운드 경기에서 데얀의 2골 활약으로 고무열이 1골을 만회하는데 그친 포항을 2-1로 제압하며 FA컵 8강전에서도 좋은 결과를 갖게 해줄 것이라는 기대감을 갖게 하였다.






포항의 쓰리백에 고전했던 서울



 그동안 데얀에게 여러번 당했던 포항은 기존의 포백을 버리고 김광석-김형일-김원일로 이어지는 쓰리백을 들고 경기에 나섰다. 그 중 김형일은 데얀을 전담 마크하며 데얀을 괴롭혔고 심지어 한발 빠른 위치 선정으로 자신에게 날아오는 공을 미리 헤딩으로 걷어내며 좀처럼 데얀에게 공격할 틈을 주지 않았다.


 또한 서울은 중원에서 잦은 패스미스를 범하며 포항에게 역습의 기회를 허용하기도 했다. 서울 중앙수비진의 침착한 대응과 골키퍼 김용대의 재빠른 위치선정으로 실점의 위기는 넘겼으나 지난 광주FC와의 경기를 비교한다면 그리 만족스럽지 못한 내용이었다.


 포항 수비진에 묶인 데얀 이었지만 데얀은 다가오는 한번의 찬스를 놓치지 않았다. 후반 6분 몰리나의 코너킥 상황에서 수비 방해가 없는 상태에서 힘껏 솟구치며 동점골을 성공시킨 것.


 포항의 쓰리백 시스템은 경기내내 계속 되었다. 후반 32분 김형일이 황진성과 교체되어 나가자 수비형 미드필더인 신형민이 김형일 이상의 몫을 하며 김광석, 김원일과 협력수비를 펼쳤고 서울의 공격진을 사전에 차단하는 움직임을 보였다. 이날 포항 승리의 핵심 주역은 2골을 넣은 노병준 이었지만 서울의 공격 움직임을 사전에 차단하려고 노력했던 김형일과 신형민의 숨은 역할이 있기에 가능한 것이었다.










못내 아쉬운 FA컵


 얼마 전 스즈키 도쿠야키 아시아 축구연맹(AFC) 경기국장이 K리그 구단들을 시찰했다. 그리고 11월경에 조사한 내용을 토대로 2012-2014년까지의 각 나라에 배당될 ACL 출전쿼터를 발표하겠다고 밝혔다.


 대한민국이 몇 장의 쿼터를 받을지 모르겠지만 그동안 2004년 이후의 관례로 볼 때 FA컵 우승팀은 반드시 ACL 참가자격이 주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시즌만큼 K리그 정규리그 판도를 예측하기 힘든 시즌이 없었다. 그러므로 매 라운드마다 순위가 크게 요동치는 정규리그 보다 FA컵을 쟁취 했으면 보다 2012 ACL 진출이 수월할 수 있었기에 이번 FA컵 8강전에서의 패배는 두고두고 아쉬울 것이다.






FA컵에서의 원정경기 승률을 높이자



 포항전의 패배로 서울의 FA컵은 종료됐다. 특정장소가 아닌 추첨을 통한 홈경기 또는 원정경기로 치러진 시스템이 도입된 2006년 이후로 서울은 FA컵 원정경기에서 유독 약한 모습을 보였다. 서울은 지난 부산교통공사와의 FA컵 16강전에서 승리하며 2007년 26강전 인천 한국철도(현 인천 코레일)와의 원정경기에서 승리한 이후 4년 동안 맛보지 못한 FA컵 원정경기승리를 거두며 원정경기 패배 징크스를 깼다. 하지만 27일 포항과의 경기에서 패하며 유독 K리그 팀과의 대결에선 원정경기에 승리하지 못하는 아픈 기록을 남기게 되었다.


 앞으로 서울이 K리그에 존속하고 또한 FA컵 역시 현 체제를 유지하는 이상 서울은 FA컵에서 홈경기 또는 원정경기를 치르게 될 것이다. 어떠한 경우에 원정경기가 걸릴지 전혀 알 수 없다. 서울이 FA컵을 우승하기 위해선 K리그 팀과의 원정경기에서 반드시 필요하다. 이러한 지긋지긋한 징크스는 2012년에는 꼭 깨지길 바라는 바이다.


 서울은 이제 ACL과 정규리그 만을 남겨두고 있다. 두 대회 모두 서울에겐 가장 중요한 대회이기도 하다. 어차피 올해 FA컵은 포항, 성남, 울산, 수원 4팀 중 하나의 몫이 되었다. 이미 진 FA컵은 깨끗하게 잊어버리고 남은 대회에 전념해 좋은 성적을 거두길 바라는 바이다.



/글=김윤환 FC서울 명예기자(yeosin_gyuri@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