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C서울 이야기/명예기자의시각

Welcome to FC SEOUL! FC서울의 새로운 선수 최정한은 누구?







여름 이적 시장
. FC서울은 공격수 최정한을 영입하며 전력을 보강했다. 최정한은 청소년대표 출신이며 J리그 오이타 트리니타 에서 활약하다 이번 여름에 FC서울 유니폼을 입었다. 포지션이 공격수인 최정한은 최전방과 측면을 모두 소화하는 멀티 공격수다. FC서울 공격진에 힘이 되어줄 최정한에 대해 알아보자

 



1989
년생인 최정한은 언남고 재학 시절부터 두각을 드러냈다. 당시 언남고는 최정한을 비롯, 김민우(사간 도스), 김동희(성남), 서용덕(울산), 유상훈(서울) 등 쟁쟁한 멤버들이 속해 있었다. 3학년이던 2007년 최정한은 4월 춘계연맹전에서 7골을 넣으며 팀을 준우승으로 이끌었고 5월 대통령금배 고교축구대회에선 8골을 넣으며 득점왕을 차지함과 동시에 팀을 우승으로 이끌었다. 이후 전국고교축구선수권대회에서 최정한은 경주정보고와의 경기에서 해트트릭을 기록하며 팀의 5-0 대승을 이끌었고 장훈고와의 4강전에선 자신이 직접 결승골을 뽑아내며 2-1 승리를 이끌었다. 결승 상대는 당시 서정진(수원)이 주축이 된 보인고. 하지만 언남고는 후반 36분 터진 최정한의 결승 페널티킥 골의 힘입어 보인고마저 1-0으로 물리치며 2관왕에 올랐다. 최정한은 대회 MVP를 차지하는 기염을 토했다.





연세대로 진학한 최정한은
1학년 때부터 좋은 모습을 보였다. 2008 춘계대학연맹전에서 4골로 득점왕을 차지하며 팀을 우승으로 이끌었고 대전과의 FA32강전에선 전반 18분 선제골을 넣는 활약을 보였다. 연세대는 결국 승부차기 끝에 대전을 3-1로 물리쳤고 최정한은 아마추어팀이 프로팀을 제압하는 파란의 선봉장이 됐다. 또 그해엔 청소년대표에도 발탁되었다. 최정한은 조동현 감독이 지휘하는 19세 이하 청소년대표에 뽑혔고 아르헨티나와의 친선 경기에서 후반 36분 교체 투입 됐지만 골은 기록하지 못했고 대표팀은 0-0으로 비겼다. 하지만 이틀 후 파주NFC에서 열린 아르헨티나와의 연습 경기에서 최정한은 선발로 출전해 전반 13분 페널티킥 골을 넣으며 팀의 2-1 승리를 이끌었다. 최정한은 청소년대표에서 변함 없는 활약을 이어갔고 태국에서 열린 AFF U-19 페스티벌 태국전에서도 김보경의 패스를 받아 결승골을 넣는 등 주축 공격수로 제몫을 다했다.
 




이후 홍정호, 김영권, 구자철, 김승규, 김보경, 문기한, 서정진, 박종우 등과 함께 AFC U-19 챔피언십 대표에도 뽑혀 아시아 정상에 도전했다. 최정한은 시리아와의 첫 경기에서 김동섭과 함께 선발 출전했지만 골은 기록하지 못했고 대표팀은 김영권의 결승골로 1-0 승리를 거두었다. 최정한은 UAE전과 이라크전에 모두 결장했지만 일본과의 8강전에서 출전기회를 잡는다. 후반 42분 김동섭과 교체 투입된 최정한은 후반 인저리 타임에 추가골을 성공시켰고 이 골은 2008년 최고의 골 후보에 오르기도 했다. 대표팀은 일본을 3-0으로 크게 이기며 U-20 청소년대회 출전권을 따냈다. 이후 최정한은 우즈베키스탄과의 4강전에서 후반 21분 정준연과 교체 투입되었지만 골은 기록하지 못했고 대표팀은 0-1로 패했다.







2009
년 청소년 대표팀 감독은 홍명보로 바뀌었지만 최정한은 변함없이 1,2차 대표팀 명단에 모두 포함되었다. 이후 최정한은 고려대와의 U리그 경기에서도 골을 넣었고 춘계대학연맹전에서 연세대를 4강에 올려놓았고 트리니다드 토바고와의 친선 경기에선 후반 교체 투입되어 한 골을 넣으며 3-1 승리에 일조했다. 그해 여름 최정한은 프로 무대에 진출했다. 그가 입단한 팀은 일본의 오이타 트리니타. 오이타는 최정한에게 아마추어 역대 최고 대우를 해주며 기대감을 드러냈다. 최정한은 이후 수원컵 국제청소년대회에 출전하여 일본전에서 골을 터트리기도 했지만 이집트에서 열린 U-20 청소년 월드컵에는 출전하지 않았다


 

                                 오이타 시절 최정한 (사진출처-오이타 트리니타)









하지만 최정한은 그해 10월 몬테디오 야마가타전에서 후반 44분 이에나가를 대신해 교체 투입되며 일본 무대 데뷔전을 치렀다. 이후 시미즈 S펄스전에서도 교체 투입된 최정한은 교토 상가와의 원정 경기에서 처음으로 선발 출전해 54분을 소화했고 요코하마 마리노스전에선 교체 투입되었다. 2009년 총 4경기를 치르며 적응을 마친 최정한은 팀이 2부리그로 강등됐지만 2010시즌 가시와 레이솔과의 개막전부터 선발 출전하였다. 이후 최정한은 3라운드에서 고대하던 첫 골을 터트렸다. 카탈레 도야마전에서 후반 13분 팀의 세 번째 골을 작렬시켰고 덕분에 팀은 3-1 승리를 거두었다. 이후 도쿠시마 보르티스전에선 후반 5분 팀의 두 번째골을 터트렸고 멀티골을 터트린 김보경과 함께 팀의 3-0 승리의 주역이 되었다. 사간 도스전에선 일본 진출 후 처음으로 해트트릭을 기록했다. 최정한은 전반 30, 후반 21, 후반 28분 골을 터트리며 해트트릭을 완성했다. 하지만 팀은 3-4로 패하며 아쉬움을 남겼다. 이후 콘사도레 삿포로, 도쿄 베르디 등을 상대로 골을 터트린 최정한은 팀의 주전 공격수로 자리잡았고 2010년 총 30경기에 출전하여 8골을 넣었다. 8골은 김보경과 함께 팀 내 최다골 이었다.
 





2011
년엔 작년보다 두 경기 더 많은 32경기에 나와 4골을 기록했고 2012년엔 에이스를 상징하는 10번을 배정받았다. 최정한은 2012년에 30경기에 출전해 3골을 넣었고 오이타는 승격플레이오프에서 제프 유나이티드 치바를 1-0으로 꺾으며 1부리그 승격을 확정지었다. 오이타와도 재계약에 성공한 최정한은 FC도쿄와의 개막전에서 전반 17분 골을 넣으며 선전했지만 팀은 아쉽게도 1-2로 역전패했다. 최정한은 이후 28경기에 출전했지만 27라운드 베스트11에 한 차례 선정되었을 뿐 더 이상 골은 기록하지 못했다. 오이타 역시 2부리그로 강등되며 최정한은 또 다시 2부리그에서 시즌을 맞이해야했다. 최정한은 카탈레 도야마전에서 멀티골을 터트렸고 도쿄 베르디전에서도 골을 터트리며 12경기에 나와 3골을 기록했다. 그리고 여름이적시장에서 FC서울의 이적 제안을 받아들여 FC서울 유니폼을 입고 K리그에서 첫 선을 보이게 되었다.






최정한의 장점은 중앙과 측면 모두 소화할 수 있는 멀티 능력과 뛰어난 돌파력이다
. 최정한의 이러한 스타일은 비슷한 스타일의 윤일록과 시너지를 낼 것으로 기대된다. 후반 조커로서의 활약도 기대해 볼 수 있는 선수이기도 하다. 또 서울엔 언남고 동기인 유상훈, 청소년대표 시절 함께 뛰었던 박희성이 있기에 최정한의 적응도 한층 더 수월할 것이다. 서울은 현재 리그에서 9골을 기록하고 있다. 서울보다 더 적은 골수를 기록한 팀은 성남(7)과 인천(5)뿐이다. 그래서 공격력 강화를 위해 영입한 최정한에게 기대가 모아질 수 밖에 없다. 최정한이 서울에 시원한 골을 선사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김성수 FC서울 명예기자 sskim1227@gmail.com